NekoNeko\’s blog

8월 2, 2006

왜 개발자는 맥을 쓰지 말아야 하는가

Filed under: IT — NekoNeko @ 9:17 pm

글 제목이 조금 낚시성(?)이 강하지만 중요한 주제라 트랙백으로 연결을 해 봅니다.

왜 개발자는 맥을 쓰지 말아야 하는가?

1. 겉만 아름다운 UI

OSX의 아쿠아 인터페이스는 미학적으로 상당한 가치가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아쿠아 인터페이스 구성의 기반이 되는 오에스텐의 코코아 나 카본 API는 철저히 매킨토시에 종속적입니다. 즉, 맥 어플리케이션은 아무리 좋은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해 보아야 오에스텐에서 밖에 돌릴 수 없습니다.

더욱 큰 문제는 오에스텐이 BSD기반인데도 불구하고 매킨토시 하드웨어에서만 돌아간다는 점입니다. 물론, 핵을 통해 일반 피씨에서도 오에스텐을 재주껏 돌릴 수는 있지만 이것은 어디까지나 “비공식적”인 해킹을 통하지 않고서는 불가능한 일입니다. 또한, 애플의 매출은 여전히 하드웨어 판매에 많이 의존하고 있고 따라서 델과 같은 피씨업체들이 자사의 피씨에 윈도우즈 대신 오에스텐을 장착해서 판매하는 일은 거의 불가능한 일이라고 보아도 타당합니다. 즉, 오에스텐은 절대 소수 매킨토시 플랫폼을 벗어나지 않을 것이며 애플은 피씨 시장을 독점하는 제 2의 마이크로소프트가 되지 않는 이상 오에스텐을 범용으로 풀어놓을 가능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오에스텐용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것은 개발자를 스스로 매킨토시라는 소수 플랫폼에 가두어 버리는 결과를 초래하며 이 매킨토시 플랫폼은 소프트웨어 뿐만 아니라 하드웨어까지 독점적이라는 부분을 주의깊게 보아야 합니다. 윈도우즈는 매킨토시 플랫폼에 비하면 이런 면에서 훨씬 개방적입니다. 적어도, 개발자가 윈도우즈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면 그 어플리케이션은 윈도우즈에서만 작동하겠지만 하드웨어의 제한은 받지 않습니다. 하드웨어가 델이든 컴팩이든 용산 조립품이든 뭣이든 상관없는 것이지요. 하지만 개발자가 공들여 개발한 매킨토시 어플은 매킨토시 외의 하드웨어에서는 절대 돌아가지 않습니다.

2. BSD의 유혹

열혈 맥 광신도(!)들의 바램과는 달리 실상 매킨토시로 쉽게 switch 할 수 있는 사람들은 윈도우즈 사용자가 아닌 리눅스나 유닉스 사용자들입니다. 이들에게 매킨토시는 거의 리눅스 박스나 별반 차이가 없습니다. 처음 켜자마자 바로 터미널이 뜨고 모든 유닉스 명령어들이 다 먹습니다. gcc가 깔려있고 perl, python 등등 친숙한 도구들이 모두 기본 제공입니다. 오에스텐이 BSD기반이기 때문이지요.

그러다보니 리눅스 박스에서 친숙하게 쓰던 모든 어플들이 맥에서는 완벽하게 돌아갑니다. 이들 오픈소스 어플리케이션들은 재컴파일 한방이면 바로 오에스텐용 실행파일이 생성되며 이미 오에스텐 방식으로 패키징이 된 어플들이 대부분입니다. 게다가 그 중 상당수는 적절한 GUI frontend까지 따라오니 오에스텐 데스크탑은 리눅스나 유닉스 사용자들에게 친숙함과 새로운 매력이 공존하는 컴퓨팅 환경으로 느껴질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편리함은 여기까지입니다.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들은 맥에서도 리눅스에서도, 최근들어서는 윈도우즈 환경에서도 맘껏 편히 쓸 수 있지만 오에스텐 전용 어플들은 그렇지 않습니다. 간단한 예로, 맥에 기본으로 제공되는 애플의 Mail이나 파워포인트보다 더 예쁜 프리젠테이션 자료를 만들어 준다는 Keynote, 특히 애플의 i 시리즈 어플리케이션은 매킨토시가 아닌 환경에서는 절대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처음에는 이런 어플들의 장점이 맥에 기본 제공되는 오픈소스 어플리케이션의 편리함에 플러스 알파로 다가오지만 조금만 지나면 이들 어플이 맥에서만 작동한다는 단점은 사용자를 맥 플랫폼에 가두어버리기 마련입니다.

3. 애플 제품의 높은 고장 빈도

매킨토시는 베이지색 G3 시피유 이전의 과거 제품들은 상대적으로 성능 좋은 부품과 내구성 높은 부품들을 많이 사용했습니다만 지금의 매킨토시는 그렇지 못합니다. 간단히 appledefects.com을 방문해보아도 최근 등장한 macbook, macbook pro 제품들의 문제를 열거한 긴 리스트를 접할 수 있습니다. 구글의 검색결과도 마찬가지이고, maczoo나 appleforum과 같은 국내 동호회의 게시판을 잠깐만 훑어 보아도 애플 제품의 품질관리는 편차가 상당히 심하며 a/s 문제가 심심찮게 발생하고 있음을 금방 알 수 있습니다. 특히, 과열로 인해 커널 패닉이 발생하는 케이스까지 보고되고 있는 모습은 상당히 당혹스러울 정도입니다. 맥북 프로와 맥북의 경우 배터리의 팽창으로 노트북 케이스가 변형되고, 배터리의 오동작으로 노트북 전원이 나가는 문제는 이제 애플에서 공식적으로 결함을 인정하고 있습니다만 이런 문제는 경쟁이 심한 피씨 노트북 시장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결함입니다. 또한, 개인적으로 매킨토시와 델 피씨가 함께 설치되어 있는 컴퓨터 랩을 관리해 본 경험에서도 맥의 불량률은 델을 확실히 웃돌았는데 맥의 고장은 주로 메인보드의 문제가 많았고 그 불량률이 델 피씨보다 높았다는데 문제의 심각성이 있습니다.

게다가,전통적인 맥 사용자들은 애플에 대한 충성도가 높은 편인데 그러한 이유 때문인지 애플 제품의 결함에 대해 지나친 호의를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다보니 매킨토시 제품에 대한 구매정보는 맥의 장점들이 지나치게 부각되고 단점들은 주목받지 못하는 문제가 자주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런 까닭에 매킨토시를 구매할때는 피씨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고장 빈도 정도를 감안하고 구매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분명, 매킨토시는 데스크탑 모델들은 확연히 중가 용산 조립피씨에 비해 내구성이 떨어지며 특히 매킨토시 노트북 모델들은 a/s 입고를 각오하고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연 이렇게 신뢰성 떨어지는 하드웨어가 중요한 소스코드와 자료들이 저장되어야 하는 개발자의 컴퓨터로 적합한지는 의구심이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다면 대안은?

대안은 간단합니다. 맥이 아닌 다른 오픈소스 BSD나 리눅스, 혹은 다른 유닉스 계열 플랫폼을 쓰면 됩니다. 혹은, 맥을 쓰더라도 오픈소스 계열의 어플들을 주로 사용하면서 맥중독(!)을 최소화 하는 방법도 괜찮습니다.

물론, 리눅스 박스들은 매킨토시만큼 매력적이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Gnome과 KDE 양대산맥이 버티고 있는 리눅스 데스크탑은 충분히 완성도가 높으며 무엇보다도 오픈소스 환경이라는 점에서 개발자들을 플랫폼에 가두지 않는다는 장점이 크게 작용합니다. 오픈소스가 개발자들에게 제공하는 장점, 특히 오픈소스 리눅스가 오래된 유닉스의 전통을 계승하면서 개발자들에게 제공하는 자유에 대해서는 따로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개발자들은 사용자와는 달리 개발 플랫폼의 선택이 무엇보다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사용자들은 새로운 운영체제나 어플리케이션에 적응하는 비용만 지출하면 그만이지만 개발자들에게는 이것이 짧게는 몇개월, 길게는 몇년의 세월을 의미합니다. 윈도우즈는 많이 쓰이는 관계로 플랫폼에 개발자가 종속되더라도 플랫폼의 지속성이 안정적으로 보장되고 사용자층니 넓기 때문에 잠재적 시장이 넓다는 장점이 있습니다만 맥오에스텐은 그렇지 못합니다. 그렇다면 차라리 시장은 작지만 기반 지식들이 쉽게 공유되고 개발자가 특정 플랫폼에 종속될 필요가 없는 오픈 소스 플랫폼을 선택하는 것이 개발자들에게 유리할 수 밖에 없습니다.

비록 애플은 소수 플랫폼이기는 하지만 매킨토시라는 플랫폼이라는 범주를 놓고 생각해보면 애플은 매킨토시 하드웨어와 매킨토시 운영체제 두 분야 모두에서 독점권을 행사하고 있습니다. 비록 마이크로소프트가 독점기업이라는 오명을 많이 듣습니다만 그래도 마이크로소프트는 피씨 운영체제만을 독점하고 있지 피씨 하드웨어 시장은 독점하고 있지 않다는 특성이 있습니다. 플랫폼 독점이라는 측면에서는 애플이 마이크로소프트보다 개발자들에게는 더 위험한 것이지요. 결국, 개발자가 매킨토시를 선택할 때는 이러한 애플의 독점적인 속성과 맥 플랫폼의 잘 알려지지 않은 문제들을 주의깊게 심사숙고한 뒤 결정을 내리는 것이 타당하다고 봅니다.

댓글 31개 »

  1. 음 … 적어도 3번 항목은 수긍합니다. 예전 같지 않죠. -.,-

    댓글 by FineApple — 8월 3, 2006 @ 12:51 am | 답글

  2. 안녕하세요.
    전 맥을 이용하여 개발하는 천하의 몹쓸 개발자입니다.^_^
    뭐 그냥 이런 글은 읽고 쉽게 다양한 의견에 대해서 수용하고 넘어가야 하는 것이 맞지만,
    (글이 가벼워서가 아니라, 끝없는 논쟁으로 퍼지기 때문입니다.)
    오늘 오전에 있는 스터디가 빵꾸가 난 관계로..
    약간 한가해진 아침에 저도 나름대로 생각하던 의견을 개진하고 싶어서 덧글을 남깁니다.

    개발자는 무조건 특정된 플랫폼 위에서(위하여) 프로그래밍을 한다는 것을 전제로 글을 쓰신 듯 하여 그에 반하는 입장을 표명합니다.
    제가 생각할땐, 개발자에게 중요한 것이 몇가지가 있는데, 그중의 하나가 생산성과 창의성이라고 생각합니다.
    생산성 향상을 위해서 자신에게 맞는 개발 툴을 선택을 하는 것이고, 전 맥을 선택했습니다.
    전 C / PHP등을 이용하여 메일시스템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서버는 물론 리눅스입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원할하게 맥에서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즉, 프로그래밍을 할때 굳이 리눅스위에서 할 필요가 없었기 때문이죠.
    코코아/카본을 말씀하셨는데, 그 것을 이용하여 프로그래밍하는 분들은 맥 플랫폼 프로그램을 제작하기 위함일 것입니다.
    굳이 리눅스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래머가 맥을 위해 프로그래밍 할 필요가 없는 것과 같은것이죠.
    (그리고, 오픈소스는 무조건 맥에서 잘 돈다고 하셨는데 그렇지도 않습니다. 대표적으로 open office 같은건 제대로 돈다고 할 수가 없을 정도죠.)
    님과 같은 논리라면, 오픈소스 프로그래머라 말씀하시는 리눅스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래머는 또 xwindow 기반에 따라서 gnome프로그래머, kde프로그래머 등등이 생겨나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코어는 그대로 두되 껍데기 라이브러리만 바꿔가면서 프로그래밍을 한다면 멀티 플랫폼 지원은 쉽게 가능합니다.(이클립스 같은것도 비슷한 것이죠)
    결론으로 들어가자면, 오픈소스 프로그래머라고 플랫폼에 종속되지 않는 것이 아니라, 개발자가 어떻게 만드냐의 차이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리눅스/BSD 프로그래머 == 오픈소스 프로그래머 != 맥/윈도우프로그래머 는 절대 아닙니다.
    제가 글에서 느낀 점은 맥을 쓰지 말라는 논리를 펼치기 위해서 사용하신 논리같은데, 전혀 맞지 않는 것입니다.
    또한, AS 문제라던지 품질관리 등은 맥을 사용하지 말라는 논리에 맞지, 개발자가 맥을 사용하지 말라는 논리에는 맞지 않는 듯합니다.
    그럼, 긴 덧글 이만 마치겠습니다.^_^

    댓글 by shgraph — 8월 3, 2006 @ 1:07 am | 답글

  3. 나한테 맥이 정말 필요할까?

    프롤로그.
    삽질없이도 확실하게 작동되는 것을 보장받는 다는 것이 시간이 지날 수록 점점 큰 장점으로 와닿는다. 나 자신을 위해서가 아닌 다른 사람을 위해서 일을 하게 되면서 자신만을 …

    트랙백 by mEmOpAd — 8월 3, 2006 @ 1:09 am | 답글

  4. 안녕하세요.
    전 맥을 이용하여 개발하는 천하의 몹쓸 개발자입니다.^_^
    뭐 그냥 이런 글은 읽고 쉽게 다양한 의견에 대해서 수용하고 넘어가야 하는 것이 맞지만,
    (글이 가벼워서가 아니라, 끝없는 논쟁으로 퍼지기 때문입니다.)
    오늘 오전에 있는 스터디가 빵꾸가 난 관계로..
    약간 한가해진 아침에 저도 나름대로 생각하던 의견을 개진하고 싶어서 덧글을 남깁니다.

    개발자는 무조건 특정된 플랫폼 위에서(위하여) 프로그래밍을 한다는 것을 전제로 글을 쓰신 듯 하여 그에 반하는 입장을 표명합니다.
    제가 생각할땐, 개발자에게 중요한 것이 몇가지가 있는데, 그중의 하나가 생산성과 창의성이라고 생각합니다.
    생산성 향상을 위해서 자신에게 맞는 개발 툴을 선택을 하는 것이고, 전 맥을 선택했습니다.
    전 C / PHP등을 이용하여 메일시스템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서버는 물론 리눅스입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원할하게 맥에서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즉, 프로그래밍을 할때 굳이 리눅스위에서 할 필요가 없었기 때문이죠.
    코코아/카본을 말씀하셨는데, 그 것을 이용하여 프로그래밍하는 분들은 맥 플랫폼 프로그램을 제작하기 위함일 것입니다.
    굳이 리눅스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래머가 맥을 위해 프로그래밍 할 필요가 없는 것과 같은것이죠.
    (그리고, 오픈소스는 무조건 맥에서 잘 돈다고 하셨는데 그렇지도 않습니다. 대표적으로 open office 같은건 제대로 돈다고 할 수가 없을 정도죠.)
    님과 같은 논리라면, 오픈소스 프로그래머라 말씀하시는 리눅스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래머는 또 xwindow 기반에 따라서 gnome프로그래머, kde프로그래머 등등이 생겨나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코어는 그대로 두되 껍데기 라이브러리만 바꿔가면서 프로그래밍을 한다면 멀티 플랫폼 지원이 가능합니다.(이클립스 같은것도 비슷한 것이죠)
    결론으로 들어가자면, 오픈소스 프로그래머라고 플랫폼에 종속되지 않는 것이 아니라, 개발자가 어떻게 만드냐의 차이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리눅스/BSD 프로그래머 == 오픈소스 프로그래머 != 맥/윈도우프로그래머 는 절대 아닙니다.
    제가 글에서 느낀 점은 맥을 쓰지 말라는 논리를 펼치기 위해서 사용하신 논리같은데, 전혀 맞지 않는 것입니다.
    또한, AS 문제라던지 품질관리 등은 맥을 사용하지 말라는 논리에 맞지, 개발자가 맥을 사용하지 말라는 논리에는 맞지 않는 듯합니다.
    그럼, 긴 덧글 이만 마치겠습니다.^_^

    댓글 by shgraph — 8월 3, 2006 @ 1:10 am | 답글

  5. 엇-_-? 수정이 안되는거군요.. 죄송합니다.

    댓글 by shgraph — 8월 3, 2006 @ 1:10 am | 답글

  6. 다른 항목은 공감하지 못하지만, 3번은 매우 공감하고 있습니다. 옛날부터 맥하면 안정성과 견고함을 자랑거리로 삼는 사람이 많았는데 요즘엔 그렇지 못한 느낌 ㅜㅜ

    댓글 by 한날 — 8월 3, 2006 @ 1:22 am | 답글

  7. 위에 님 말에 동의합니다…
    월요일? 그정도에 델컴퓨터 폭파사건이 일어났기 때문입니다.

    댓글 by ccocca — 8월 3, 2006 @ 1:23 am | 답글

  8. shgraph/ 제 생각엔 아마도 전에 어떤분이 ‘개발자는 반드시 맥을 써야한다’ 라는 글을 쓰셔서 그에 대해 반론 삼아 적으신게 아닌가 생각됩니다. 실은 저도 이런 류의 ‘개발자가 맥을 꼭 써야돼?’ 라는 글을 쓰려고 생각하고 있었거든요. ^^; 저도 맥 사용자인데 말이죠.

    댓글 by 키엘 — 8월 3, 2006 @ 1:25 am | 답글

  9. 델 컴퓨터도 신뢰성은 없습니다.
    월요일? 그정도에 델컴퓨터 폭파사건이 일어났기 때문입니다.

    댓글 by ccocca — 8월 3, 2006 @ 1:26 am | 답글

  10. 맥을 써보시고 말씀하신거죠?
    전 쉽게 동의가 되지 않네요.. 플랫폼을 가리는 개발자라… 좋지않은 시각인거같습니다.
    하긴 가끔은 세상이 윈도우위에서 돌아간다는 착각이 들고는 합니다만..

    댓글 by grokking — 8월 3, 2006 @ 2:32 am | 답글

  11. 플랫폼 독립적인 개발을 한다면 편하고 안정적이라는 이유만으로도 충분히 맥 좋습니다.

    윈도우에 익숙해져 있다가 넘어오기 힘든환경인건 인정합니다만 리눅스 사용자들에게는 오히려 아쉬웠던 부분을 채울 수 있다는게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국내 현실에 맞지 않기에 불편할 수 밖에 없음에도 빨아들이는 매력이 있네요.

    전 다음 데스크탑도 맥으로 살 생각이랍니다. ^^’

    뭐 결론은 항상 자기에게 좋은거 쓰면 그만인 듯 하군요.

    댓글 by 김성안 — 8월 3, 2006 @ 3:34 am | 답글

  12. 이 글은 “개발자들은 꼭 맥을 써야 된다” 라는 컬럼의 반발로 쓰신 것 같습니다.
    그러니까 개발자가 특정 플랫폼 위에서 프로그래밍을 한다는 것을 전제로 쓴 것이 아니라, 예전에 이슈가 됐던 컬럼에서 ‘맥 플랫폼이어야만’ 제대로 된 개발자다… 라는 횡설수설-_-컬럼에 대한 반발인거죠.
    ‘차라리 맥을 쓸 바에야 리눅스를 써라’ 라는 컨셉으로 생각됩니다.
    저 역시 이 글을 쓰신 분에게 절대적으로 공감하구요.
    Windows XP 를 쓰면 어떻습니까? putty 실행하면 리눅스 UI 를 제외하면 모든 기능을 다 쓸 수 있는거 아닌가요? 운영체제야 말로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취향 나름.

    ps. 덧글의 폰트가 너무 안좋습니다. 메모장에 잘라 붙여서 겨우 봤습니다. 폰트 크기를 좀 키워주셨으면 좋겠네요.

    댓글 by keidw — 8월 3, 2006 @ 5:27 am | 답글

    • Putty는 리눅스 접속 프로그램입니다. Putty만으로는 아무것도 할수없습니다

      댓글 by ㅇㅇ — 10월 23, 2010 @ 8:52 am | 답글

  13. 공감가는 글입니다. 맥을 오래쓰고 있는 입장이지만

    플랫폼 독립적인 개발을 하면서 굳이 맥을 쓸 이유는 없습니다.

    겉만 아름다운 OS는 좀 과장되긴 했지만 취지는 공감을 하구요.

    특히 3번은 애플에서 중국으로 공장을 옮긴뒤 QC를 하는건지 안하는건지
    애플 물건을 살때마다 로또를 사는 기분일 정도 입니다.
    예전에는 가격은 높아도 내구성도 좋았지만 가격이 현실화 되면서
    불량률이 장난이 아니게 올라간것을 무시할수 없습니다.

    델폭파사건은 델의 책임도 있겠지만 베터리 생산회사에 그 문제가 더 많겠지요.

    그럼에도 왜 “개발자는 맥을 사용해야만 된다”라는 글이 나오는 것은 현재 애플이 상승세를 타고 있고 맥이라는 트랜드가 변화가 별로 없는 pc시장에 변화를 불러 일으켜주기 때문으로 생각됩니다. 특히 맥북이 인텔 기반으로 가격적인 면에서 충분히 경쟁력을 보여주기 때문에 그러한 현상이 가속화 되었다고 생각됩니다.

    제가 본 맥은 환상이며 독특함이며 남들에 비해서 자신을 독특하게 보이게 해주는 악세사리에 가깝습니다. 물론 잘 쓰면 좋기도 합니다. 자주쓰는 키노트의 경우 정말로 환상에 가까운 프로그램입니다.

    애플은 그러한 면을 최대한 부각 시켜서 장사를 잘하는 편이죠. 뭐 그래서 항상 맥을 사용하는 것이지만….

    맥이 좋아서 그냥 플랫폼 독립적인 개발에 사용할수는 있겠지만 반드시 맥을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말하고 싶은 바는 “쓰고 싶은 OS쓰라”겁니다. 굳이 잘났느니 할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쓰고 싶은 OS를 쓰다 보니 플랫폼 독립적이 될수 밖에 없고 그걸 그 OS를 사용하는 변명거리로 삼지 말았으면 합니다.

    댓글 by wyverncrow — 8월 3, 2006 @ 6:42 am | 답글

  14. 맥 사용을 옹호하며

    한달쯤 전에 개발자는 왜 맥을 써야 하는가라는 글을 쓴 적이 있다. 글을 쓴 동기야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외국에서는 상당히 많은 개발자, 오피니언 리더들이 이미 맥으로 옮겨가버렸는데 …

    트랙백 by beyond the status quo — 8월 3, 2006 @ 7:21 am | 답글

  15. 개발자들에게 있어서 맥이란…

    개발자들에게 있어서 맥이란 어떤 것인가에 대해 흥미있는 의견들을 읽으면서… 이런 열정을 가진 분들이 있어 의문부호 같은 사용자들이 혜택을 누릴 수 있음을 새삼 느끼게 되었습니다. …

    트랙백 by 살아있는 의문부호 — 8월 3, 2006 @ 10:37 am | 답글

  16. 트랙백 보내주셔서 찾아왔습니다. 저는 전문 개발자도 아닌데 너무 자극적인 제목을 쓴 것이 아닌가 반성하고 있답니다. “개발자”라는 부분에 있어서 사실 “웹 개발자”라고 정확히 명시했어야 하는데, 그러질 못해서 논점을 흐리게 한 것 같습니다. 제가 주목한 맥의 GUI는 “이런 좋은 배경을 써먹어서 좋은 어플을 개발하자!”가 아니라 “오호 이런 방식의 GUI도 있네~ 웹 개발에도 적용해 볼까?”라는 면에 더 주목한 것이었습니다.

    맥의 어플 시장, 특히 한국에서의 시장은 거의 전무한데요, 저의 짧은 맥 사용기간 동안 느낀 바로는 통합적인 대기업같은 느낌의 어플이 시장을 주도하는 것이 윈도우 어플 시장이라면, 맥에서는 작고 아기자기하고 저렴한 어플들이 매우 많이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새로 나온 윈도우 비스타가 맥 GUI를 많이 따라했다고 해서 말들이 많은데요, 개인적으로 맥의 좋은 GUI를 윈도우가 따라해줘서 고맙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보다 많은 사람들이 좋은 GUI를 경험한다는 것은 좋은 일이죠~ 🙂

    참.. 제가 경험이 미천하지만, 그래도 Rails 개발에서만큼은 윈도우 환경이 정말 끔찍하답니다. 무거운 RadRails말고는 쓸만한 에디터가 없고, 기본 쉘에는 tail기능 하나 없으며, subversion도 복잡하게 설치해줘야하고.. 그래서 Rails 개발자 커뮤니티의 다수가 맥을 사용하나봅니다.

    하여간, ‘모든’ 개발자가 맥을 써야한다고 주장한 것은 아니라는 것 이해해 주세요~

    댓글 by 정목 — 8월 3, 2006 @ 4:05 pm | 답글

  17. 구구절절 맞는 말이 대부분인데 도대체 왜 인정하지 못하는 걸까?

    댓글 by 라인하르크 — 9월 9, 2006 @ 1:39 pm | 답글

  18. 트랙백을 보냈는데… 문제가 있는지 보이지 않길래 수동으로 링크걸고 갑니다 🙂

    http://b.mytears.org/2006/09/416

    댓글 by 정태영 — 9월 19, 2006 @ 2:51 pm | 답글

  19. […] 가장 널리 씨이는 플랫폼은 윈도우에 베이직이다. 이 환경은 몇가지 문제점이 있다. […]

    핑백 by CN의 연습장 » Blog Archive » 개발자는 윈도우를 쓰지 말아야 하는가 — 9월 20, 2006 @ 4:50 am | 답글

  20. 글을 이해못하는 댓글이 있네요.
    perl과 c로 개발하는 맥환경이 무엇인가요?..
    맥의 본질 카본을 써서 개발하는 어플리케이션을 말하는 것이라 생각됩니다.

    맥용 어플리케이션은 다른데로 옮기기 어렵습니다.
    맥은 개발구조자체가 매우 폐쇄적입니다. 코드 이식이 안되고, 컴퍼넌트도 취약하죠.
    맥은 맥만을 위해 개발툴을 만들었다고 생각되네요.
    MSDN 은 맥에 비하면 홈브루라고나 할까요…

    댓글 by egregory — 10월 15, 2006 @ 10:37 pm | 답글

  21. ^^
    플렛폼에 대한 부분은 당연한 부분을 특정한 부분처럼 이야기 하시는 군요. ^^
    이런 질문이 어떨지는 모르겠지만..
    OS X를 제대로 아시고 이야기 하시는지..(그렇다고..OS X가 최고 개발 플렛폼이다라고 말씀드리것이 아니라..내용이 잘 모르시고 이야기 하는것 같아)
    OS X를 아시기 전에..전신인 NeXTSTEP을 아셔야 할것 같네요.
    십몇년전에도 지금 OS X 개발 플렛폼이었습니다.
    초창기..NeXT컴퓨터는 워크스테이션과 맞먹는 가격이었죠.
    하지만..하드웨어 사양등..OS..특히 가장 매력적이었던 것은..개발환경이었죠.
    그래서…대학의 연구소에서나 큰맘먹고 쓸정도로..
    대신 개발환경의 용이성때문에..연구원들이 원하는 프로그램을 구현할수 있었죠.
    중요한것은..
    Windows나 Linux나..Unix..나 OS X나..그런 환경의 개발툴이 아닙니다.
    어떤 플렛폼에서 어떻게 원하는 대로..로직을 구성하고..성공하고..
    그만큼의 개발자 자신의 프로그래밍 로직을 향샹시키냐는 거죠.
    예로 들자면..
    어떤 나라에서 사업을 번창하여..사업을 성공한 사람이..
    다른 나라에 가서..사업을 성공할수 있는 확률이 적을까요..높을까요.
    문제는..성공했냐..안했냐 입니다.
    아무리 환경이 좋아도..부정적인 마인드로 사업을 한다면 실패하겠죠.
    성공의 경험..
    이것이 중요한겁니다.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지게되는..
    그런 환경..
    그것이 중요한거죠.
    그런면에서 OS X의 개발 플렛폼은..개발자들에게 긍정적 개발 마인드를 갖게 하기
    충분한..환경입니다.
    개발자..긍정적인 로직 시스템이 중요한거지.
    Windows..OS X.. Unix가 아닙니다.
    ..
    혹..
    지금..개발자로 시작하려고..갈팡 질팡..망설이는 공학도인지?
    -.- 솔직히 이 사이트에 대해 잘 알지 못하고..
    그냥..타 사이트에서 링크되어서..이글만 읽고 댓글을 쓰는것이라..
    어떻게 생각하실지는 모르겠지만..
    블러그의 내용은..
    마치..초보자의 글과 같습니다.
    이런 부분의 논쟁은..프로그래머에게 소모적인 부분이네요.
    타 플렛폼을 걱정하면서..
    숫자 놀음값은 계산을 하시는것은..
    의아하군요.

    여러 사람들마다..제각기 입맛이 다르겠지만.
    객관적으로 볼때..
    OS X의 Xcode통한..Cocoa/Cabon..등..
    긍정적인 로직 마인드를 빨리 정확하게 습득할수 있게하는..
    좋은 계기라 봅니다.

    댓글 by 방현오빠 — 11월 27, 2006 @ 4:09 am | 답글

  22. 개발자도 그래픽종사자도 아닌 그냥 일반 유저로서 맥이 이쁘고 OSX이 쓰기 간편하다고 해서 하나 사 볼까 했는데요. appleforum에서 하드웨어 결함, 개판AS에 대한글들을 읽고 망설이고 있습니다. 3번에서 말씀하진 지나치게 충성도가 높은 유저들도 저는 좀 부담스럽더군요. -_-;;

    OSX을 맥에서만 쓸 수 있게 한건 하드웨어를 팔아먹기 위한 전략이라고 생각하면 오해인가요? 일반PC에서도 사용가능하게 나오면 덥석 살텐데 말입니다.

    댓글 by 지나가다 — 12월 11, 2006 @ 9:09 pm | 답글

  23. 일반pc라면 윈도 말씀인가요? 윈도에서 돌아가는 어플 역시 리눅스나 맥에서 안 돌아가고 리눅스도 타 플랫폼과 호환이 안되긴 마찬가지 인뎁쇼.
    윈도 어플은 윈도에서만 돌아가니 폐쇄적이란 말은 오픈소스를 공유하는 리눅스, 맥보단 윈도가 더 심하다고 생각하는게 틀린가요?
    그 아쉬움은 개발자이기 이전에 윈도랑 틀 안에 많이 종속 돼 있단 말이겠죠.
    os x는 환경으로써 그 값어치가 높다고 생각합니다. 흔히들 말하는 좋은 디자이너는 좋은 환경에서 좋은거 보고 좋은거 먹고 좋은 생각을 하는 환경에서 좋은 디자인이 나온다고들 말하죠.
    이렇듯 개발자에게 나름의 동기와 좋은 환경을 제공해주는 플랫폼이면 그 자체만으로 좋은거 아닐까요
    특히나 타 플랫폼과의 호환은 개발자가 노력해야 되는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댓글 by 또 다른 지나가는 이 — 3월 1, 2007 @ 6:00 am | 답글

  24. test

    댓글 by Mexxyk — 4월 18, 2007 @ 11:46 pm | 답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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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댓글 by 포 스 트 웨 이 — 3월 13, 2011 @ 3:51 am | 답글

  26. ios 개발자는 그냥 지나쳐 갈렵니다. 뭐 어차피 전 선택의 여지가 없으니..큭..

    댓글 by j_han — 8월 28, 2013 @ 2:34 pm | 답글

  27. 근 10여년전에 쓰신 글인데 제가 그당시 개발을 했었다면 당연히 유닉스 계열이나 윈도우즈가 됐을텐데, 지금은 모든 개발을 맥으로 하고 있네요 ㅎ 심지어 닷넷프레임웍 개발도 패러럴즈를 이용해서 하고 있습니다. 맥은 이제 저에게는 필수가 되어버렸네요

    댓글 by 오룡즈 — 12월 19, 2014 @ 8:33 am | 답글

  28. 10년 사이에 이 글과는 달리 세월은 엄청나게 변했네요. 당시엔 물론 타당했지만…
    무엇보다 iOS 앱 개발을 위한다면 맥이 필요한데, 그 누가 시가총액 1위 회사가 될줄 알았을까요.
    앞으로 10년 뒤엔..

    댓글 by JiNaGaNeonUser — 2월 16, 2016 @ 7:52 pm | 답글

  29. 그런 개발자라시라면 도대체 지금 어떤 걸 개바류했는지

    궁금하네요

    결국 도구가 아니라 만드는 사람의 역량에 따라 달라지는거죠

    댓글 by 전세계통합센터 — 10월 1, 2016 @ 12:34 am | 답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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